내부회계관리 실무자 입문 내용정리

내부회계관리제도는 재무보고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오류와 부정을 방지하기 위한 회사의 내부통제 시스템입니다. 이는 회사의 건전한 재무 관리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내부회계관리제도는 어떻게 구성되고, 어떻게 평가하고, 왜 필요한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내부회계관리 구성요소

내부회계관리제도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통제환경 : 회사의 문화와 구조, 그리고 경영진의 태도를 포함합니다. 이는 회사의 기반을 형성하며, 직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위험평가 : 회사가 직면할 수 있는 내부 및 외부 위험을 식별하고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중요한 위험을 관리하고 적절한 통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통제활동 :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설계된 정책과 절차를 말합니다. 이는 승인, 검토, 기록 유지, 실적과 비교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4. 정보 및 의사소통 : 관련 정보를 적시에 식별, 캡처, 전달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효과적인 내부 및 외부 의사소통은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필요합니다.


5. 모니터링 : 내부통제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주기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개별적인 통제의 효과뿐만 아니라, 내부통제 시스템 전체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의 효과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구성요소는 재무보고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내부회계관리제도의 평가방법

내부회계관리제도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1. 추적조사(Walkthrough Test) : 거래의 시작부터 재무제표에 반영되는 종료시점까지 거래 흐름을 추적하여 관련된 위험을 파악하고 통제활동의 설계가 적절한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2. 관찰 : 통제 활동이 실제로 어떻게 수행되는지 직접 보면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3. 문서검사 : 관련 문서와 기록을 검토하여 통제활동이 적절하게 문서화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4. 재수행 : 이미 수행된 통제활동을 다시 수행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5. 변화관리 :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 해당 변경으로 인한 위험의 변화를 파악하고 통제 설계의 적정성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평가자는 이러한 방법들을 단독으로 적용하거나 여러 방법을 조합하여 적용함으로써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설계 및 운영의 효과성에 대한 합리적인 확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진은 매년 통제활동의 설계평가를 수행해야 하며, 변화관리체계가 잘 수립되고 운영되는 경우 해당 절차를 통해 설계평가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평가 과정에서는 통제활동이 정책과 절차와 연계되는지, 관련 통제위험을 명확하게 감소시킬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한지, 예외사항의 정의와 적시 대응 방안이 포함되는지, 통제를 수행하는데 사용된 정보의 신뢰성 확보 방안이 적절한지 등의 항목을 고려합니다.

 

 이러한 평가는 내부회계관리제도의 효과성을 보장하고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내부회계관리제도의 필요성

부회계관리제도는 여러 가지 중요한 이유로 필요합니다

 

1. 재무제표의 신뢰성 확보 : 내부회계관리제도는 재무제표가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작성되고 공시되도록 보장합니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재무정보에 기반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오류와 부정 방지 : 내부회계관리제도는 재무제표의 오류와 부정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회사의 자산을 보호하고, 분식회계와 같은 부정행위를 예방하는 데 기여합니다.


3. 효율적인 운영 : 내부회계관리제도는 회사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적절한 통제를 통해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4. 법규 준수 : 많은 국가에서는 법적으로 내부회계관리제도의 구축과 운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관련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5. 이해관계자의 신뢰 구축 : 투자자, 채권자, 고객 등 이해관계자들은 내부회계관리제도를 통해 회사의 재무 상태와 운영 성과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