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신청방법,자격조건

저금리 대환대출이란,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이 고금리의 사업자 대출을 저금리의 대출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정부와 은행, 신용보증기금이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금리 대환대출의 목적은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의 금리 부담을 줄여주고, 자금난을 해소하며, 경영안정을 돕는 것입니다.

저금리대출의 장점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바꾸어 금리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의 고금리 대출을 5.5%의 저금리 대출로 바꾸면, 연간 1.5%의 금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1억원의 대출을 기준으로 연간 150만원의 이자를 줄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대출 만기가 10년으로 늘어나고, 상환 구조가 3년 거치 후 7년 분할상환으로 변경되어, 월 상환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원의 대출을 5년 만기로 받았다면, 월 상환액은 1,833,333원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금리 대환대출을 이용하면, 3년 동안은 이자만 납부하고, 이후 7년 동안 원금을 분할 상환하므로, 월 상환액은 1,190,476원으로 줄어듭니다. 

이는 월 642,857원의 상환액을 줄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보증료를 연간 단위로 분할 납부하거나, 일시납 할 경우 1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원의 대출을 받았다면, 보증료는 1%인 100만원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금리 대환대출을 이용하면, 보증료는 0.7%인 70만원으로 줄어들고, 일시납 할 경우에는 15%를 할인받아 59.5만원으로 줄어듭니다. 

이는 40.5만원의 보증료를 줄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금리 대환대출 지원대상

저금리 대환대출의 지원 대상은 사업을 정상 영위 중인 전체 개인 사업자 및 법인 소기업입니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이라면, 손실보전금이나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았더라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박이나 사행성 관련 업종, 부동산 임대나 매매, 금융, 법무, 회계, 세무 등 소상공인 정책자금 제외 업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지원대상 대출은 2022년 5월말 이전에 취급한 사업자 대출로, 2022년 6월 이후 갱신대출은 대환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저금리 대환대출의 한도와 보증료

저금리 대환대출의 대환 한도는 개인은 1억원, 법인은 2억원입니다. 기존에 저금리 대환대출을 이용 중인 자영업자는 증액된 한도 내에서 추가로 대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금리 대환대출의 상환 구조는 3년 거치 이후 7년 분할 상환입니다. 대출 만기가 10년으로 늘어나고, 상환 구조도 3년 거치 후 7년 분할상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중도상환수수료가 전액 면제되는 만큼 조기 상환의사가 있는 차주는 상시 원리금 상환도 가능합니다.

저금리 대환대출의 보증료는 연간 단위로 분할 납부할 수 있습니다. 보증료는 최초 3년간 0.7%로 인하됩니다.  최초 대출시점에 보증료를 전액 납부할 경우에는 납부금액의 15%를 할인하여 금융비용 부담을 경감합니다. 저금리 대환대출의 신청 기한은 2024년 말까지로 연장되었습니다.

신청방법

저금리 대환대출을 신청하려면, 14개 은행을 통해 비대면 (은행 모바일 앱) 또는 대면 (영업점 방문)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대환 안내 시스템을 통해 대환대상 채무를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비서류나 취급은행 등 대환신청을 위한 세부사항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저금리 대환대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나 문의전화를 통해 상담이 가능합니다.

저금리 대환대출을 지원하는 은행

✅ 농협은행 : NH로 바꿈대출이라는 상품으로 최대 1.5억원까지 저금리 대환대출을 제공합니다. 

 대출 금리는 최저 2.01%이고, 대출 기간은 1년 이내입니다. 직장인 급여소득자가 타행 신용 대출을 대환하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채무조정 프로그램이라는 상품으로 최대 13%의 금리로 대환대출을 제공합니다. 

대출 금리는 3개월 단위로 0.2%p씩 인하되어 최대 7.8%까지 인하될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 이내이고, 상환 방법은 원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입니다.

개인 신용평가 시스템에 의해 의무 상환금액을 상환한 자, 연체 기간이 90일 미만인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 특별대환대출이라는 상품으로 최대 1억원까지 저금리 대환대출을 제공합니다. 

대출 금리는 신한은행 대출평점시스템에 의한 금리가 적용되고,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 이내입니다.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이고, 자금 용도는 생계자금 및 대환자금입니다. 

시스템 승인 이하 여신이나 기한 이익 상실등에 속하는 여신을 대환하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 채무통합 대환대출이라는 상품으로 최대 1억원까지 저금리 대환대출을 제공합니다. 

대출 금리는 최저 3.5%이고,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 이내입니다.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이고, 자금 용도는 대환자금입니다. 

신용등급 1~6등급의 채무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 대환대출이라는 상품으로 최대 1억원까지 저금리 대환대출을 제공합니다. 

대출 금리는 최저 2.86%이고, 대출 기간은 최장 5년 이내입니다.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이고, 자금 용도는 대환자금입니다. 

신용등급 1~6등급의 채무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금리 대환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햇살론15, 사잇돌 2 대환형, 빅머니 U론, SBI 중금리 대환대출, 안전망 대출 2 등이 있습니다. 이들 상품의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